디자인이 필연적인 것이라는 견해를 표명하였다.
이 새 조형의 운동은 확실히 진보적이었으나. 규격화와 예술성 어느 것에 중점을 둘 것이냐 하는 근원적인 문제가 제기되었다. 많은 논쟁 끝에 그로피우스, W.Wagenfeld 및 건축가 M. Wagner가 히틀러 노선에 반대를 하고 나섰다. 1934년 공작연맹은 소멸하
건축이념과 재료로 실현 가능하다는 믿음으로 19세기 건축 양식의 다양성을 거부하고, 20세기 건축은 근대적인 인간에게 합당한 건축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독일공작연맹(Deutscher Werkbund)은 디자인을 맡은 예술가와 제품을 생산하는 산업가 사이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H. 무테지우스를 중심으로 결성
독일공작연맹의 결성
독일공작연맹은 1906년 드레사드에서 세 번째 독일 응용미술전시회의 성공적인 개최에 힘입어 사적 단체이지만 정부의 보호아래 조직된 것이다. 독일의 예술가, 건축가, 장인, 산업디자인의 결합인 독일공작연맹은 뮌헨에서 1907년 10월 5-6일에 결성되었다. 이 연맹의 주창자는
생산 방법을 찾게 되면서 기계와 동력장치들이 대량으로 발명되고 매뉴팩처적인 대규모 경영이 시작되면서 그에 따른 대량 생산 체제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를 산업 혁명의 출발점으로 본다.
이어서 1830년대 프랑스 미국에서 산업혁명이 발생하고 1840년대 독일에서도 산업혁명이 발생한다. 이로서
건축가들의 아방가르드 활동을 통한 근대 건축의 여명기 출발
●1910년대-미래파, 입체파 등의 획기적인 사상을 지닌 사조들의 등장 => 1910년대 분리파, 절대주의 데 스틸 등 추상적, 기하학적 건축디자인 활동의 본격적인 시작
●1920년대-1910년대 세계 대전과 디자이너들의 지적 활동기 => 지적활동기
독일공작연맹
1907년 헤르만 무테지우스를 중심으로 창립된 디자인 진흥단체로서 단순한 공예운동이 아닌 결집된 형태의 운동을 전개하였다. 기계생산에 의한 공업 제품의 품질향상과 규격화를 추구하였으며, 기계를 긍정적으로 인식, 적극적으로 수용하였다.
5) 모더니즘
`근대주의`라는 뜻으
독일공작연맹'과 '바우하우스'의 설립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19C말 그런 운동이 완성되어 갈 즈음에 서유럽에서 20세기에 걸맞는 디자인 양식을 갈고하던 디자이너들이 새로운 양식의 디자인을 고안해내게 됩니다. 그 대표적 인물은 '헨리 반 데 베르데 '로 이는 순수회화가 아닌 산업디자인의 필요
독일에서는 미술 학교와 미술 공예학교의 개혁이 성행되어, 예술과 공예와 공업의 통일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작업장 교육을 구체화하려고 했다. 그것은 기계화 시대에 있어서 교육기관과 산업을 결합시켜 나가려는 계획이기도 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독일공작연맹이 1907년 10월 뮌헨에서 결성되